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컴퓨터 청소 도구. 컴퓨터 청소방법.

by 정보세상00 2022. 2. 18.
반응형

컴퓨터 청소 도구. 컴퓨터 청소방법.

일단 컴퓨터는 먼지가 많이 쌓이면 성능이 저하되고 심할경우 CPU등의 중요한 부품(CPU가 반도체라 열에 약함)들이 망가질수 있습니다. 먼지가 쌓이면 열이 공기중으로 전달이 잘 안되고 그러면 당연히 부품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며 반도체들로 구성된 부품들이 열때문에 성능이 저하되고 심지어는 하드웨어적으로 망가지기도 합니다.

 

일단 청소를 하려면 청소도구가 필요하겠죠. 절대로 물걸래등 물이 뭍어 있는 것으로 닦으면 안되고요. 에어스프레이가 좋습니다.(가격은 2500~3000원정도하고요, 컴퓨터 부품 파는데서 쉽게 구입하실수 있을것니다) 그리고 에어스프레이때문에 망가지지 않습니다. 청소후 컴전원이 안들어오거나 그런 문제가 생기는건 청소후에 재조립시 부품을 정확하게 장착하지 않은 경우가 99%라고 할수 있습니다.

 

청소를 하려면 컴퓨터를 뜯어서 부품들을 모두 해채해야 합니다. 초보자이시니까 해채하기 전에 부품들이 어디어디 꽃혀 있는지 선들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잘 기억하시고 디카로 찍어 놓아도 좋고요

 

해채가 다되면 밀봉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나 광학드라이브(cd롬 같은것들)들은 그냥 겉의 먼지만 닦아 내시면 됩니다.(마른천이나 에어스프레이 사용) 램도 똑같이 겉부분의 먼지를 제거하시고 램슬롯에 들어가는 부분(금도금 부분)은 사람 지문이나 기타 이물질이 뭍어 있을수도 있으니까 지우개(그냥 연필 지우는 지우개)로 문질러 주시고 지우개 똥들을 잘 제거합니다. 다시 손으로 털지 마시고 부드러운 솔이나 에어스프레이로 제거하세요. 손으로 털어 내시면 또 묻습니다.

반응형

솔은 부품청소용 솔을 구입하시던가 아니면 미술용 붓을 사용 하세요 물을 꼭 제거 하시는거 잊지마시고요. 그다음엔 그래픽카드나 사운드카드, 랜카드, tv수신카드(장착되어 있을 경우)등 기타 부품들을 같은 방식으로 청소하시고 그래픽카드같이 쿨러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는 쿨러 팬에 낀 먼지들을 잘 제거하시고 방열판에 낀 먼지들도 잘 제거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청소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씨피유 쿨러를 청소하시면 됩니다. 씨피유 방열판을 씨피유와 분리하셔서 청소하시는게 편하긴 한데 한번 분리하면 써멀구리스를 바르고 방열판을 장착해야 합니다.(써멀구리스는 씨피유와 방열판 사이에 미새한 틈새도 없이 하기 위해서 열전도율이 좋은 접착재(?)같은 겁니다.

 

아무리 금속을 미새하게 가공을 해서 서로 틈이 생기고 그 틈때문에 열 전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써멀구리스를 사용합니다.)써멀구리스도 컴부품 파는 곳에서 쉽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가격은 500원(맞나?)정도 하고요 물로 다시 방열판에 써멀구리스를 마르기 전에 그정에 있던 것들은 휴지나 마른 헝겁으로 잘 제거 하시고 마르셔야 합니다. 너무 두껍게 바르지 마시고 손으로 방열판 바닥에 잘 펴서 바르시고 명함같은걸로 한번 살짝 긁어서 평평하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까다로운 파워서플라이. 파워서플라이를 뚜껑을 열고(나사 4개만 풀면 됩니다.)먼지들을 제거합니다. 마찬가지로 쿨러의 팬의 먼지들은 꼼꼼히 제거하십시오. 큰 부품들이 빼곡히 들어 있어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덤으로 케이스 안에 먼지들도 제거해주시고요. 제가 설명 안들이 부품들이 있어도 같은 방식으로 먼지 제거하고 팬이 달려 있으면 팬에 먼지는 꼼꼼히 제거하시면 됩니다.

 

청소가 다 끝나면 재조립을 하시면 되고 재조립후 컴퓨터가 안켜지면 당황하지 마시고 부품들이 제대로 장착되어 있나, 전원은 연결했나, 케이블들은 제대로 연결했나, 부품들이 헐겁게 장찾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기타 팁으로는 컴퓨터가 안켜지면 부팅할때 처음 스위치를 누르면 비프음(삐~)이 들립니다. 그 비프음의 갯수와 길이(삐~, 삑)들로 원인을 찾을수 있습니다. 비프음에 대해서는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다르며 메인보드설명서에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노트북컴퓨터의 발열과 그로 인한 팬소음 해결 방법

노트북컴퓨터의 발열과 그로 인한 팬소음 해결 방법 발열과 그로인한 팬소음은 노트북컴퓨터의 영원한 과제라고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중요합니다.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에 비해서 현저

sesangeunnur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