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코스모스(ATOM) 코인 소개 | 코스모스에 대해 쉽게 알아보자

by 정보세상00 2022. 2. 19.
반응형

코스모스(ATOM) 코인 소개 | 코스모스에 대해 쉽게 알아보자

코스모스(COSMOS) 코인 = 아톰(ATOM)

코스모스 코인은 서로 다른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 체인 분야 프로젝트입니다. 하나의 네트워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스모스는 다른 블록체인들을 연결해 중앙집권형 사회와는 반대의 분산형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스체인 COSMOS는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블록체인들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로 연결해 마치 블록체인 인터넷처럼 상호 연계되어 작동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스모스의 네트워크는 존(Zone)이라고 불리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병렬 블록체인으로 구성되고, 각각의 존은 텐더민트 비잔틴 장애 허용(TBFT; Tendermin Byzantine Fault Tolerant) 합의 알고리즘으로 작동, 코스모스 허브는 가각의 존들을 연결하는 망으로 작동합니다.

 

 

코스모스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라고 처음 소개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연결된 블록체인의 생태계를 제공하여 비트코인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하게 작업 증명 프로토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산형 어플리케이션을 분해하는 모듈형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개발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쉬운 방법의 블록체인 기술을 구현해 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코스모스는 기존 블록체인의 큰 문제점인 확장성과 상호운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네트워크이며 프레임워크입니다. 코스모스(ATOM)는 Inter Blockchain Communication(IBC, 블록체인 간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Dapp과 블록체인들이 상호 간에정보, 전달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 블록체인의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코스모스(AOTM)코인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 역할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코스모스의 주요 특징

 

1. Inter Blockchain Communications(IBC)

IBC 계층은 모든 개별 체인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상호 연결성 계층인데요 이것은 독립적으로 작용하지만 공통적인 시스템 아키텍처를 공유하는 일련의 상호 연결된 구역과 허브를 만듭니다. IBC는 체인점 간의 토큰, 데이터, 디지털 자산 교환을 위한 핵심 계층입니다.

2. 스마트 컨트랙트

코스모스에서는 이더민트(Ethermint) 라는 이름의 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더민트를 활용하면 스마트 컨트랙트가 가능해집니다. 쉽게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음악 데이터를 구입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보통이라면 음악 데이터 판매자는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받고 그 후에 데이터를 구매자에게 제공합니다. 이에 비해 스마트 컨트랙트는 구매자의 대금 지불과 판매자의 음악 데이터 제공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돈을 지불한다'라는 액션이 일어나면 자동적으로 '데이터의 반환' 이 발생하도록 네트워크상에서 프로그램이 되어 있습니다.

 

3. 누구나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다.

코스모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인 Cosmos SDK를 이용하면 누구나가 손쉽게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의 거래를 유지하고 기록하는데 정말 중요한 기술입니다.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까지 필요합니다. 하지만 Cosmos SDK는 자바와 같은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블록체인간 손쉬운 연결

본래 다른 블록체인은 서로 호환이 되지가 않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둘은 서로 블록체인이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이더리움 상의 서비스를 비트코인을 통해서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코스모스는 2개의 블록체인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2021년 4월에는 폴카닷(Polkadot)과 코스모스 프로젝트의 테스트 넷 접속이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코스모스를 사용하면 누구나 새로운 블록체인을 쉽게 연결을 할 수 있고 그 서비스의 폭도 더욱 넓어집니다.

 

반응형

코스모스 체인을 개발한 회사는 텐더민트이고, 텐더민트의 공동 설립자는 재 권 (Jae Kwon) 자르코 밀로세비치 (Zarko Milosevic) 에단 버크먼 ( Ethan Buchman)입니다. 재 권 부회장은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작업증명방식(PoW)의 결점인 나씽 앳 스테이크(Nothing at Stake)를 악용한 공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텐더민트 합의 알고리즘을 만들었고 이로 인해 블록체인 업계의 유명인사로 떠올랐으며, 현재는 스위스 추크의 인터체인 재단에서 이사직을 맡아 코스모스의 비전을 홍보하고 퍼블릭 블록체인의 상호 운용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권 부회장은 여전히 아키텍처로 이름이 올라있으나 2020년 CEO 직에서 물러났으며 현재는 펑 종 (Peng Zhong)이 텐더 민트의 CEO가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코스모스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분야 프로젝트입니다. 1세대 블록체인 코인인 비트코인 2세대인 이더리움 3세대 이오스, 에이다, 테조스, 네오 등 퍼블릭 블록체인이 속속 등장하였는데, 큰 문제 중 하나가 신규 블록체인이 기존 블록체인과 상호 운용이 불가능하며, 심지어 암호화폐들 자체 간에도 상호 운용이 어렵다는 점 그래서, 각 화폐는 자체 블록체인과 자체 커뮤니티를 가지며 지나치게 독립적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스모스가 탄생하였습니다.

텐더민트 코어는 블록체인을 구축하려면 필요한 3개의 층(P2P 네트워킹, 합의, 애플리케이션 층)들 중에서 P2P네트워킹 층과 합의층을 일반엔진으로 묶어 개발자가 복잡한 기본 프로토콜이 아닌 디앱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코스모스코인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해 주는 인터체인 코인으로 블록체인 고유의 문제점인 상호운용성과 확장성을 개선한 네트워크 프레임워크이자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디파이 코인입니다. 코스모스코인은 모든 블록체인이 다른 사람과 통신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며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는데, 이를 위해서 다양한 블록체인이 상호 운용이 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공유하여 다양한 블록체인이 고유한 장점과 함께 공존할 수 있습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는 존(zone)이라고 불리는 여러개의 독립적인 병렬 블록체인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각각의 존은 텐더민트 비잔틴 장애 허용 이라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작동합니다. 텐더민트 합의 엔진의 경우 블록이 생성될 때마다 전송이 완전히 완료가 되며, 합의 후 블록이 만들어지므로 새로운 분기점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블록체인을 구축하려면 처음부터 총 3개의 층(p2p네트워크, 합의,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구축해야했는데 텐더민트 코어는 합의 층과 p2p네트워크 층으로만 구성되어 시간을 절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코스모스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 암호화 산업의 주요 우려 사항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보여지는 단편화 수준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수백 개가 존재하지만 그중 매우 적은 소수만이 서로 소통을 할 수 있는 이 상황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코스모스는 'Blockchain 3.0'으로 기술되어 있고 앞서 언급했듯이 그 목표는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의 보장에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위해 코스모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모듈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이미 존재하는 코드들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쉽게 빌드하도록 해주며, 장기적인 목표는 복잡한 어플리케이션이 쉽게 구성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ATOM은 정확하게 260,906,513개가 공급되었으며, 이중 현재 225,956,494개가 유통되고 있고 이러한 가상화폐는 채굴이 되지 않고 대신, 스테이킹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2017년 1월 두 번의 개별 판매가 실시된 적이 있고, 4월에 공공 판매가 한 번 있었는데 금액은 총 1600만 달러 정도 되며 이것은 ATOM 당 0.1 달러에 해당합니다. 토큰의 배분은 약 80%가량 투자자들에게 할당이 됐고, 나머지 20%가량을 All in bits 와 Interchain Foundation 두 회사가 나누어 가졌습니다.

 

코스모스는 지분 증명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더 많은 양의 ATOM 토큰을 보유하는 유효성 검증기 노드가 거래를 확인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선택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부정한 행위를 하는 것으로 판명된 노드는 불이익을 받으며, 갖고 있는 토큰을 모두 잃을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sesangeunnurp.tistory.com/5 [세상은 넓다]

반응형

댓글